제1조(논문 작성 양식 및 편집 규격) ① 논문은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.
- ② 논문의 분량은 본문, 도표, 참고문헌 등을 모두 포함하여 A4용지 20매 내외로 한다.
- ③ 논문 작성 시 편집 용지의 규격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며, 글자체 한컴바탕, 글자 크기 11포인트, 장평 100%, 자간 0%, 줄간격 160%로 작성한다.
용지규격 |
용지방향 |
여백주기 |
사용자 정의
210×280 |
세로 |
위쪽 |
아래쪽 |
왼쪽 |
오른쪽 |
머리말 |
꼬리말 |
제본 |
20mm |
15mm |
30mm |
30mm |
15mm |
15mm |
0mm |
- ④ 제목의 번호 체계는 Ⅰ. 1. 1) (1) ① (가)의 순으로 기술한다.
제2조(논문의 구성 및 순서) ① 논문은 국문초록, Ⅰ. 서론, Ⅱ. 연구방법, Ⅲ. 결과 및 해석, Ⅳ. 논의 및 결론, 참고문헌,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한다.
- ② 국문초록은 논문 첫 페이지에 국문 주제어 3~5개와 함께 작성한다(논문이 외국어인 경우 영문초록 제시).
- ③ 영문제목은 전치사, 접속사, 관사를 제외하고 각 단어를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. 영문초록은 Objective, Methods, Results, Conclusion/Implications로 기재하고, 25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. 영문초록 다음에는 주제어(Keywords)를 영어로 3-5개 명시한다.
제3조(게재 확정 후 편집 규정) ① 투고논문 게재가 확정시 논문투고자는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할 때, 저자의 인적사항 및 필요사항을 다음 각호와 같이 모두 기재한다.
- 1. 저자 인적사항
- 1) 첫 페이지: 논문 제목(국문, 영문) 아래에 투고자 성명을 「한글(영문)」으로 작성하고, 각 주에 소속기관과 직위를 상세히 제시한다. 교신저자(corresponding author)는 각주에 「교신저자(이메일 주소)」 를 추가한다(단독연구도 해당됨). 또한 논문투고자가 다수인 경우, 제1저자를 먼저 제시하고(제1저자 표기), 공동저자(공동저자 표기) 및 교신저자를 제시한다(교신저자 표기).
- 2) 마지막 페이지: 영문초록(Abstract)에도 제목 아래 영문으로 「성명(소속기관과 직위)」을 제시한다. 영문 성명을 제시할 때는 「이름 성」 순으로 한다.
- ㆍ 예: 제목(국문/영문) 아래: 홍길동 아래 Gil Dong Hong
- ㆍ 예: 각주: 2) 대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, 교신저자(kccecc@dahan.ac.kr)
- ㆍ 예: 영문초록: Gil Dong Hong 아래 Professor, Dept.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ahan University
- 2. 필요사항: 연구비 수혜 논문, 학술대회 발표 논문, 학위논문의 요약본인 경우, 연구 용역 보고서의 일부를 논문으로 게재하려는 경우애는 논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각주로 이를 명시한다. 미기재에 따른 불이익은 전적으로 논문 투고자에게 책임이 있다.
- ㆍ 예: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(NRF-2019S1A5A2A01047389)
- ㆍ 예: 본 논문은 2019년 한국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수정ㆍ보완한 것임.
- ㆍ 예: 본 논문은 2019년 OOO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을 수정ㆍ보완한 것임(또는 일부임).
- ② 게재 논문의 편집은 학회에서 정한 「투고논문 작성규정」과 「논문작성 샘플」 에 의거하여 본인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단, 투고자가 편집이 어렵거나 제대로 편집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, 본 학회 편집국(편집국에서 인쇄소에 비용 지불 위탁)에 비용을 지불하고 편집을 의뢰하거나 편집국에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(편당 50,000원)
제4조(표와 그림의 표기) 표와 그림의 작성 및 사용은 다음의 각호와 같이 작성한다.
- 1.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와 제목을 기술한다.
- 2.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표 1. 표 2. 등으로 일련번호와 함께 기술한다.
- 3.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왼쪽에 그림 1. 그림 2. 등으로 일련번호와 함께 기술한다.
- 4. 표의 최상단 및 최하단은 굵은 실선으로 하고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는다.
- 5. 본문에서 표나 그림에 대해 기술할 경우 표 1. 그림 1. 등으로 사용한다.
- 6. 통계 용어의 약어(N, n, t, r, p, F, R2, RMSEA 등)는 이탤릭체를 사용하여 표기한다.
- 7. 알파, 베타, 카이제곱 등은 수식에서 찾아 입력한다.
- 8. 통계적 유의도 표시 및 사후검증 결과는 위첨자로 한다.
- 9. 통계적 유의도 표기는 해당 표에 나타난 것에 한하여 제시한다.
- 10. 표 내의 수치들은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한다.
제5조(통계 수치) 통계 수치에 대한 표기는 다음의 각호와 같이 표기한다.
- 1. 백분율은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제시한다.
- ㆍ 예: 15.6%, 13.0%, 100.0%
- 2. 백분율을 제외한 모든 통계 수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만 제시한다.
- 3. 1 이하의 수치를 표기할 때 0은 삭제한다.
제6조(참고문헌의 인용) ① 본문에서 인용한 모든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해야 한다. 참고문헌은 본문에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것만을 제시한다.
- ② 본문 중 문헌의 인용은 괄호 안에 제시와 본문 속에 참조로 나뉘며, 저자 수에 따라서, 그리고 인용문헌이 논문(저자 이름과 발행 연도 기재)과 단행본(저자 이름, 발행 연도와 인용페이지 기재) 이 인용방법을 달리한다.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의 각호와 같이 표시되어 진다.
- 1. 저자가 1-2인 인 경우: 계속 모든 저자를 나열한다.
|
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|
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|
논문 |
(박○○, 김○○, 2018) |
박○○와 김○○(2018)는... |
(Park & Kim, 2018) |
Park과 Kim(2018)은... |
단행본 |
(박○○, 김○○, 2018, pp. 19-21) |
박○○와 김○○(2018, pp. 19-21)는... |
(Park & Kim, 2018 p. 19) |
Park과 Kim(2018, p. 19)은... |
- 2. 저자가 3-5인 경우
- ㆍ 최초 인용 시에는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 제1저자만을 기록한다.
첫 번째 인용 |
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|
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|
논문 |
(박○○, 김○○, 이○○, 2018) |
박○○, 김○○, 그리고 이○○(2018)는... |
(Park, Kim, & Lee, 2018) |
Park, Kim 그리고 Lee(2018)는... |
단행본 |
(박○○, 김○○, 이○○, 2018, pp. 19-21) |
박○○, 김○○, 그리고 이○○(2018, pp. 19-21)은... |
(Park, Kim, & Lee, 2018, p. 19) |
Park, Kim 그리고 Lee(2018, p. 19)는... |
두 번째 이후 인용 |
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|
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|
논문 |
(박○○ 외, 2018) |
박○○ 외(2018)는... |
(Park et al., 2018) |
Park 외(2018)는... |
단행본 |
(박○○ 외, 2018, pp. 19-21) |
박○○ 외(2018, pp. 19-21)는... |
(Park et al., 2018, p. 19) |
Park 외(2018, p. 19)는... |
- 3.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
- ㆍ 첫 번째 인용부터 제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.
- ㆍ 참고문헌 목록에는 첫 6명 저자명만 기입하고 나머지 저자들은 등 또는 et al.로 대신한다.
|
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|
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|
논문 |
(박○○ 외, 2018) |
박○○ 외(2018)는... |
(Park et al., 2018) |
Park 외(2018)는... |
단행본 |
(박○○ 외, 2018, pp. 19-21) |
박○○ 외(2018, pp. 19-21)는... |
(Park et al., 2018, p. 19) |
Park 외(2018, p. 19)는... |
- ③ 일련의 연구를 참조하는 경우에는 한국인 제1저자 이름의 가나다순, 외국인 제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. 연구 사이에 세미콜론(;)을 사용한다.
- ㆍ 예: (김○○, 박○○, 2018; 이○○, 2007; Park, Kim, & Lee, 2010; Wasik, 2000)
- ④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.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문헌(실제로 본 문헌)만 제시한다.
- ㆍ 예: Jordan (1990, 박○○, 2010 재인용)의 연구에서는...
- ㆍ 예: Jordan (1990)은 . . . (박○○, 2010 재인용).
- ⑤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원저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빗금(/)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.
- ㆍ 예: 자아효능감에 대하여 Bandura (1977/2001)는...
제7조(참고문헌 작성) 참고문헌 목록 작성 방법은 참고문헌은 한ㆍ중ㆍ일ㆍ양서의 순으로 열거하며 다음 각 호의 예에 따라 작성하며, 이외 기타사항은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 최신판에 따른다.
- 1. 학술지
- 1) doi가 있는 경우
- ㆍ 예: 임명희, 김성현(2018). 어린이집 원장의 남자교사 채용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포커스 집단 연구. 한국보육학회지, 18(4), 123-143. doi:10.21213/kjcec.2018.18.4.123
- ㆍ 예: Salovey, P., & Mayer, J. D. (1990). Emotional intelligence. Imagination, Cognition and Personality, 9(3), 185-211. doi:10.2190/DUGG-P24E-52WK- 6CDG
- 2) doi가 없는 경우
- ㆍ 예: 이미정(2013). 통합교사 자격체계 방안의 모색. 한국보육학회지, 13(4), 387-402.
- ㆍ 예: Denham, C. H., & Michael, J. J. (1981). Teachers' sense of efficacy: A definition of the construct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.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, 6(1), 39-63.
- 2. 단행본
- ㆍ 예: 김상림, 김송이, 양성은, 이윤선, 한준아, 김지현(2014). 유아발달. 경기도: 양서원.
- ㆍ 예: Mayesky, M. (1998).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. NY: Delma Publishers.
- 3. 편집도서
- ㆍ 예: 이지원 편(2002).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달. 서울: 아동보육지원연구소.
- ㆍ 예: Spodek, B., & Saracho, O. N. (2006).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(2nd ed.). NY: Routledge.
- 4. 편집도서의 일부
- ㆍ 예: 김길수(2002). 한국의 아동보육지원과 자녀양육관의 변화. 이지원(편),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달(pp. 22-65). 서울: 교문사.
- ㆍ 예: Ramsey, P. G. (2006). Early childhood multicultural education. In B. Spodek & O. N. Saracho (Eds.),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(2nd ed.) (pp. 279-304). NY: Routledge.
- 5. 번역
- ㆍ 예: Fullan, M., & Hargreaves, A. (2006). 학교를 개선하는 교사(최의창 역). 서울: 도서출판 무지개사(1996 원저 발간).
- 6. 학위논문
- ㆍ 예: 허은하(2018). 유아교사의 전문성수준 및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.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.
- ㆍ 예: Kholoptseva, E. (2016). Effects of center-ba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on children’s language, literacy, and math skills: A comprehensive meta-analysis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, Cambridge.
- 7. 신문기사
- 1) 저자가 있는 경우
- ㆍ 예: 보건복지부(2011. 9. 5). 5세 누리과정 고시. 유아일보, p. 6.
- 2) 저자가 없는 경우
- ㆍ 예: 아동양육체계망 안전한가?(2005. 10. 18). 조선일보, p. 12.
- 8. 인터넷 자료
- 1) 자료 제작일이 있는 경우
- ㆍ 예: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(2015. 12). 2015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보고대회. http://central.childcare.go.kr/ccef/community/data/DataSl.jsp?BBSGB=50&flag=Sl&BID=54957에서 2017년 12월 30일 인출
- ㆍ 예: Angeli, E., Wagner, J., Lawrick, E., Moore, K., Anderson, M., Soderland, L., & Brizee, A. (2013, May). General format. Retrieved January 1, 2016 from http://owl.english.purdue.edu/owl/resource/560/01/
- 2) 자료 제작일이 없는 경우
- ㆍ 예: 보건복지부(n.d.).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영향분석 설명자료. http://www.mohw.go.kr 에서 2008년 10월 8일 인출
- ㆍ 예: Nielsen, M. E. (n.d.).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. Retrieved August 3, 2001, from http://www.psywww.com/psyrelig/psyrelpr.htm
- 9. 학술대회 발표 자료
- ㆍ 예: 홍선호(2018. 3). 영유아기의 뇌발달과 언어교육. 한국보육학회 2018 춘계통합학술대회 자료집, 1-12.
부칙
이 규정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부칙
이 규정은 2018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부칙
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부칙
이 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.